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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CS)은 컴퓨터 및 컴퓨팅 기술을 연구하고 응용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컴퓨터 시스템의 이론적 및 실용적 측면을 탐구하며, 문제 해결에 대한 알고리즘과 데이터 구조를 연구합니다. 주요 목표는 컴퓨터 및 정보 시스템의 설계, 개발, 분석 및 응용을 위한 이론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 알고리즘 및 데이터 구조: 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인 알고리즘과 데이터 구조를 개발하고 분석합니다.
- 프로그래밍 언어 및 컴파일러: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와 구현, 그리고 컴파일러 이론과 구현을 연구합니다.
- 컴퓨터 아키텍처: 컴퓨터 하드웨어의 설계 및 동작 원리에 대해 연구합니다.
- 운영 체제: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상호 작용을 연구합니다.
- 인공지능 및 기계 학습: 기계의 학습과 지능을 모델링하고 구현하기 위한 이론과 알고리즘을 연구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및 정보 검색: 데이터의 구조화된 저장 및 검색을 위한 기술을 연구합니다.
- 네트워크 및 보안: 컴퓨터 네트워크의 설계, 운영 및 보안을 다룹니다.
-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의 개발, 유지 보수 및 관리를 위한 공학적 원칙을 연구합니다.
질문 & 답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요?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은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들을 객체로 조직화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 확장성, 및 유지보수가 용이한 장점을 가집니다.
- 자료구조에서 스택과 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스택은 LIFO 정책을 따르는 반면, 큐는 FIFO 정책을 따릅니다. 스택은 마지막에 삽입된 요소가 가장 먼저 나오는 구조이고, 큐는 처음 삽입된 요소가 가장 먼저 나오는 구조입니다.
- 해시 테이블의 작동 원리는 무엇인가요?
- 해시 테이블은 키를 값에 매핑하는 데이터 구조입니다.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키를 해시 코드로 변환하고, 이 해시 코드를 사용하여 값을 저장하거나 검색합니다. 이 구조는 평균적으로 O(1)의 시간 복잡도로 데이터를 검색, 삽입,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데드락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 데드락은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가 보유한 자원의 해제를 무한히 기다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데드락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순서대로 자원 할당, 자원 할당에 대한 요구가 최대 자원보다 적게 하도록 제한, 자원을 한 번에 모두 할당하여 사용 후 전부 반납하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SDLC)란 무엇인가요?
-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계획, 설계, 테스트 및 배포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절차입니다. 이는 효율적인 개발 진행과 품질 관리를 목표로 합니다. 대표적인 SDLC 모델에는 워터폴, 애자일, 스크럼 등이 있습니다.
- Git과 GitHub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Git은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코드의 버전 관리를 위해 사용됩니다. GitHub은 Git을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호스팅 하는 웹 기반 서비스입니다. GitHub는 협업, 코드 리뷰, 이슈 트래킹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함께 프로젝트를 더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소프트웨어 테스팅에는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주요한 것으로는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수락 테스트가 있습니다. 단위 테스트는 개별적인 코드 모듈이나 함수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반면, 통합 테스트는 여러 모듈이나 시스템의 구성 요소가 함께 잘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시스템 테스트는 전체 시스템의 기능과 성능을 평가하며, 수락 테스트는 최종 사용자나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이 충족되는지 검증합니다.
- RESTful API란 무엇인가요?
- RESTful API는 REST 아키텍처 원칙을 따르는 웹 서비스 인터페이스입니다. REST는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의 약자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상태 전달을 표현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RESTful API는 HTTP 메소드(GET, POST, PUT, DELETE 등)를 사용하여 자원(Resource)에 접근하며, 이를 통해 웹 서비스가 보다 쉽고 일관된 방식으로 설계될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중 MVC와 MVVM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MVC와 MVVM은 모두 소프트웨어 설계 패턴입니다. MVC는 애플리케이션을 모델, 뷰, 컨트롤러로 구분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합니다. MVVM은 모델, 뷰, 뷰모델로 구성되며, 뷰모델이 뷰와 모델 사이의 데이터 바인딩과 로직 처리를 담당하여, 뷰의 코드를 간결하게 하고 테스트와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합니다.
- Agile 개발 방법론이란 무엇인가요?
- 애자일 개발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고객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반영하는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짧은 주기의 스프린트로 나누고, 각 스프린트에서 최우선 순위의 기능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하려 합니다. 대표적인 애자일 방법론으로는 스크럼, 칸반 등이 있습니다.
- Big O 표기법이란 무엇인가요?
- Big O 표기법은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나 공간 복잡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수학적 표현입니다. 이 표기법은 최악의 경우에 대한 알고리즘의 성능을 간략하게 표현하여, 알고리즘이 입력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얼마나 빠르게 또는 느리게 실행될지를 예측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O(n)은 선형 시간 알고리즘을, O(log n)은 로그 시간 알고리즘을 나타냅니다.
- 동적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요?
- 동적 프로그래밍은 복잡한 문제를 재귀적으로 작은 하위 문제로 나누고, 각 하위 문제의 해결책을 저장하여 중복 계산을 줄이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 설계 기법입니다. 이 방법은 특히 최적화 문제에서 유용하며, 하위 문제의 중복이 많고 최적 부분 구조를 가질 때 효과적입니다.
- 멀티스레딩과 멀티프로세싱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멀티스레딩은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실행되는 것을 말하며, 이를 통해 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실행 속도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면, 멀티프로세싱은 여러 CPU에서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되는 것을 말하며, 더 많은 계산 자원을 활용할 수 있지만 자원 공유와 통신 비용이 더 큽니다.
- SQL과 NoSQL 데이터베이스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SQL은 데이터를 테이블 형태로 저장하며, 데이터 간의 관계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ACID 속성을 강조하며 복잡한 쿼리에 유리합니다. 반면, NoSQL은 스키마가 없거나 유연한 스키마를 제공하며, 대량의 분산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적합합니다. 다양한 데이터 모델을 지원하며, 수평 확장이 용이합니다.
-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란 무엇인가요?
-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을 작고 독립적으로 배포 가능한 서비스들로 구성하는 아키텍처 스타일입니다. 각 서비스는 특정 비즈니스 기능을 수행하며, 서로는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합니다. 이 방식은 애플리케이션의 모듈성을 증가시키고, 각 서비스의 독립적인 개발, 배포,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는 복잡한 시스템을 더 관리하기 쉽게 만들며, 기술 스택의 다양성을 허용합니다.
오늘은 면접 대비 질문&답변을 알아보았습니다.
백엔드 개발자라면 스프링에 관련된 내용도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2024.04.18 - [IT] - [스프링 부트] Spring Boot란? (개념, MSA, 클라우드, 스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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